주식/공모주

지오엘리먼트 - 수요예측, 경쟁률, 의무확약비율, 보호예수물량

moneydeveloper 2021. 11. 2. 01:04
반응형

박막 증착 기술 선도 기업인 "지오엘리먼트" IPO 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공모 청약 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회사 정보

2. 청약 정보

3. 수요예측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4. 보호 예수물량

5. 증권사 리포트 및 IR자료

 

1. 회사 정보


우선 간단한 기본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      소 : 경기도 안성시 금석3길 30
전화번호 : 031-611-9123
홈페이지 : http://www.goelement.co.kr

 

심플하네요.

 

지오엘리먼트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 전자소자의 양산 과정에서 필수적인 공정이자 주요 공정인 박막 증착공정에 사용되는 원소재, 부품 및 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막을 입히는 증착 공정 중 ALD의 원소재인 액체 전구체(Precursor) 및 고체 전구체 화합물의 기화이송을 위한 각종부품과 장비를 연구개발하고 이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전구체 기화이송 사업부와 PVD의 원소재인 스퍼터링 금속 타겟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스퍼터링 타겟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용이 어려워서 잘 이해가 안되는 지오엘리먼트 IR 자료를 참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ALD/PVD 공정에 대한 설명

반도체 전공정에 필요한 부품과 장비라고 보면 되겠네요. 유사 업체로는 테스, 에이피티씨, 유진테크, 주성엔지니어링, 러셀, 원익IPS, 피에스케이 정도가 되겠네요. 최근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그렇게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진 않습니다만,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긴 있어야 겠네요.

 

제품별 비중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매출 비중

Sensor 와 Canister 부문이 약 85% 정도를 차지하는걸로 확인됩니다.  이전에는 크게 매출 성장이 보여지진 않지만 올해는 반기만에 작년도 매출과 유사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네요. 좋은 지표로 해석될 수 있어보입니다.

자 그럼 돈은 잘버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손익계산서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는건 확인되지만 매출원가에 따라서 영업이익이 많이 결정나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원가에 대한 분석을 잘해야 영업이익에 대해서 잘 추론할 수 있겠네요.

 

반도체 전공정,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도 좋게 나오고 있으나 매출원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 회사 정도로 정리 할수 있겠네요. 

자 그럼 청약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021.11.02 ~ 2021.11.03

공모가 : 10,000원

상장일 : 2021.11.11

환불일 : 2021.11.05

주관사 : NH투자증권

공모 주식수 : 386,750주

 

주관사가 NH투자증권 하나밖에 없으나 공모주식수 자체는 크지 않은걸로 보이네요.

공모가가 어떻게 결정났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공모가 밴드최상단인 8,700원 초과에 98.4% 를 신청한걸로 확인됩니다.  예상 공모가 자체가 낮게 제시를 한걸로 보이네요. 이러한 결과로 공모가는 10,000원으로 결정 난걸로 확인됩니다. 바로 수요예측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수요예측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지오엘리먼트의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에서 밴드 최상단에 대부분을 신청한걸로 보아 경쟁률도 높게 나올걸로 예상되는데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수요예측 경쟁률

1,613.84:1 로 높은 경쟁률이 나왔네요.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알아본 공모주들 대부분이 경쟁률은 높아도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높지 않게 나왔었는걸 기억 하실겁니다. 

 

자 그럼 지오엘리먼트는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지오엘리먼트 의무보유 확약 비율

역시 최근 공모주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 주었네요. 시장이 어려우니 IPO 지표도 좋지 않게 나오는거 같네요.

84%의 미확약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장 당일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는걸로 해석되니 공모주 청약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 인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중장기 투자 계획을 위해 보호예수 물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 보호예수 물량


지오엘리먼트 보호예수

최대주주가 높은 수준의 비중을 차지하고있고 상장후 1년의 보호예수가 걸려있어서 중장기적으로는 큰 물량 부담은 없어보입니다. 실제로 거래되는 주식수 자체가 크지 않아 주가의 변동이 꽤나 클수도 있을걸로 보이는데요. 상장 당일에 변동성이 꽤나 심할것으로 예상되네요.

 

마지막으로 회사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 와 IR 자료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증권사 리포트 및 IR자료


시가총액이 큰 기업은 아니지만 다행히 유진투자증권에서 리포트를 내준게 있네요. 

2021-10-28 기업 지오엘리먼트(311320,KQ) 반도체 박막증착 부품 및 소재 선도 기...
백종선 유진투자증권  

그리고 IR자료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 내준 정보이기 때문에 회사를 이해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겁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전략 잘 짜셔서 수익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