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모주

카카오페이 -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비율, 경쟁률, 배정물량, 균등배정

moneydeveloper 2021. 10. 22. 22:12
반응형

10월 공모시장의 대장 카카오페이 기관 수요예측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페이 수요예측과 경쟁률 및 배정물량등 청약 정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2. 청약 정보

3.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4. 증권사 리포트

1. 회사 개요


주요 사업의 내용은 핀테크 입니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처리 기술 등 첨단 IT 기술이 접목되어 일어나는 금융 및 산업 전반의 변화를 통칭합니다. 또한, 관련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재구성, 성과관리, 시스템 통합 등 금융 시스템의 전반을 혁신하는 기술도 넓은 의미에서 핀테크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사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점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 12층(백현동, 알파돔타워)
전화번호 1644-7405
홈페이지 http://www.kakaopay.com

한국의 실리콘밸리인 판교에 위치하고있습니다. 

 

 

회사 연혁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연혁

월간 거래액 8조원 돌파라니 ㄷㄷ 엄청나네.

그리고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도 하고있네요. 아직 서비스를 이용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쓰고있는 글보다 카카오페이에서 공모주 정보를 보시는게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이번에 이 회사의 성장성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간편결제 거래금액 추이

아니... 연평균 86% 두둥등장

성장률이 아주 미쳤네요. 이러한 산업은 경쟁률도 아주 심하게 나타납니다. 시장 점유율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시장점유율

역시 엄청난 경쟁으로 인해 시장점유율은 가파른 성장세가 보이진 않네요. 하지만 성장률이 엄청나니 시장점유율 유지만해도 경쟁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제무제표도 한번 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제무제표

2020년까지는 영업이익 손실당기순이익 손실이 나왔지만 2021년 들어서 턴어라운드 된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매출도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고있는게 확인되네요. 전형적인 급등(?) 주식의 형태를 나타내고있네요.

테슬라도 돈을 벌기시작하면서 엄청나게 상승한걸 생각해보면 아직 늦지 않은걸로 보입니다. 

 

벨류에이션 지표에 대해서는 상장이후 주가가 어느정도 안정화 된 후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모로 좋아보이네요. 자 그럼 청약 정보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021.10.25 ~ 2021.10.26

공모가 : 90,000원

상장일 : 2021.11.03

환불일 : 2021.10.28

주관사 : 삼성증권, 골드만삭스, 제이피모간,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공모 주식수 : 17,000,000주

 

이번 카카오페이는 특이하게도 100% 균등배정 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카카오페이 균등배정

그렇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게 주관사별 배정물량입니다. 어디서 청약을 하느냐에 따라서 배정주식수가 크게 차이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관사별 배정물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주관사별 배정물량

삼성증권 > 대신증권 > 한국투자증권 > 신한금융투자 순으로 배정물량이 많네요 ( 외국기관제외 ).

아무래도 청약 계좌수에 따라서 받는 주식수가 정해지다 보니 삼성증권보다 대신증권이 좋을수도 있을것 같네요.

물론 저는 삼성증권으로 청약을 할예정입니다. (대신증권 계좌만들기가 귀찮...)

다들 배정주식수 참고하셔서 좋은 청약 결과 가져오시길 기원할게요.

 

3.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카카오페이" 기업명 하나만 봐도 이 지표를 볼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예상하는대로 높은 경쟁률과 의무확약비율을 나타났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수요예측 경쟁률

 

공모가가 90,000원이나 하는데 경쟁률이 무려 1,714.47:1 로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당연한거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경쟁률보단 의무확약비율을 봐야지 더 정확한 인사이트가 생기지 않겠습니까? 의무확약비율 보시죠.

카카오페이 의무확약비율

역시나 예상대로 70.44% 로 아주 높은 의무확약비율을 나타내고있네요. 오늘 공모주 청약을 마친 2차전지 전해질 기업인 엔켐 도 60% 정도의 의무확약비율을 나타냈었는데 그보다 10%높은 의무확약비율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예상한 지표 그대로 나왔다고 볼 수 있네요.  아주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네요.

 

4. 증권사 리포트


여러모로 좋아보이지만 기업의 제대로된 공부를 위해 애널리스트분들의 리포트를 꼭 보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상장전이라 그런지 몇개 없지만 최근에 나온 리포트 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일 제목 작성자 제공출처 링크
2021-10-20 [상장예정]카카오페이(377300)Korea Fintech Builder
김동희 메리츠증권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9415 

2021-10-12 카카오페이 비상장 Not Rated /플랫폼 기업으로 확장성과 카카오... 최관순 SK증권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8933 

 

청약 일까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이번 청약은 주위에 추천해볼만 할 만큼 좋아보이네요. 위에 정보를 정독 해보신후 공모주 청약 전략 잘 짜셔서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