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모주

디어유 - 수요예측, 경쟁률, 의무보유확약비율, 주관사, 보호예수

moneydeveloper 2021. 10. 29. 00:07
반응형

SM 엔터테인먼트의 디어유(DearU) 수요예측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회사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주요 내용인 청약 정보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2. 청약 정보

3.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4. 보호예수 물량

5. 증권사 리포트

1. 회사 개요


 디어유는 2017년 7월 4일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주)브라이니클의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이라는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 하였습니다. 2020년 2월에는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디어유 버블)"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여 팬-아티스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 플랫폼 회사입니다.

 

본점소재지, 전화번호, 홈페이지 살펴보겠습니다.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633, 4층 (삼성동, 삼광빌딩)
전화번호 (+82) 02-6203-1220
홈페이지 www.dear-u.co

네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네요.

 

그럼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지 매출 비중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디어유 매출비중

디어유의 매출 비중을 보면 DearU bubble 이라는 서비스에서 93.19% 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는걸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DearU bubble 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아티스트와 팬들과의 1:1 소통을 중심으로 구성된 앱입니다. 아티스트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되고 아티스트는 구독자 전체를 대상으로 수시로 텍스트와 이모티콘, 음성메시지, 사진, 동영상등 을 보내면서 자신의 일상을 팬들과 공유하고, 팬들은 아티스트의 메시지를 개인 메시지를 받은 듯(?) 한 경험을 주는 서비스 입니다. 

 

소통 이라는 서비스를 해서 그런지 아주 재미있는 지표가 하나 있네요. DearU bubble 의 주요 구독층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어유 bubble 주요 구독층
MZ세대라고 불리는 10대~20대가 86%, 여성이 97%로 압도적입니다. 아주 재미있는 지표네요. 돈이되는 사업을 할려면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하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에 의하면 아주 좋은 지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MZ세대의 사용율이 높기 때문에 이 세대들이 5년~10년뒤 돈을 벌기 시작하면 더 많은 사용을 통해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수 도 있어보이네요.

 

이제 돈을 잘버는지 재무제표(연결포괄손익계산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어유 재무제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디어유 실적

매출이 2018년 4억 < 2019년 17억 < 2020년 130억 으로 매출 연평균 성장률(CAGR) 이 무려 247% 나 되네요 물론 시장자체가 크지 않았기에 이러한 성장률이 나올 수 있는거고 앞으로가 더 중요하겠네요.

 

영업이익은 IR 자료에서는 흑자전환을 한걸로 나오나 재무제표에서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네요.

당기순이익 역시 IR 자료에서는 흑자전환을 한걸로 나오고 있으나 재무제표에서는 역시 확인되지 않고 있구요.

 

제가 좋아하는 턴어라운드 기업이네요. 상장이후에도 지켜봐야겠네요.

 

그럼 우리의 주 목적인 청약 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청약 정보


청약일정 : 2021.11.01 ~ 2021.11.02

공모가 : 26,000원

상장일 : 2021.11.10

환불일 : 2021.11.04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공모 주식수 : 825,000주

 

한국투자증권에서만 청약이 가능하니 어느 증권사가 유리한지 확인할 필요는 없네요.

공모가는 밴드최상단에서 결정이 났습니다.  공모가 산정에 사용되는 수요예측 신청가격분포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어유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밴드상단인 26,000원 이상에 92.88% 가 몰렸었네요. 수요예측 참여자들은 26,000원도 괜찮은 가격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그럼 이제 단기적인 주가 방향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률과 수요예측 경쟁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3.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사업내용에서 플랫폼 기업 +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 주었는데요 높은 경쟁률이 나올걸로 기대됩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디어유 수요예측 경쟁률

무려  2,001.11:1 로 최근 포스팅한 공모주 기업중에서 가장 높은걸로 보이네요. 이와 반대로 지니너스의 경우 2자리수의 경쟁률을 보여줬었죠.

 

지니너스의 공모주 정보는 아래 참고하세요~

 

지니너스 - 수요예측, 의무보유확약 비율, 경쟁률, 배정물량

오늘은 지니너스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2. 청약 정보 3. 경쟁률 및 의무확약비율 4. 증권사 리포트 1. 회사 개요 삼성서울병원 삼성유전체연구소에서 스

moneydeveloper.tistory.com

 

자 그럼 의무보유확약 비율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지표가 기대되는데요?

디어유 의무보유 확약비율

어허... 생각보다 높은 수치가 아니네요 37.46% 로 확약비율이 아주 높게 나오진 않았습니다. 상장일에 단기적으로 물량에 대한 압박이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공모가가 높아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높은 경쟁률 + 나쁘지 않은 확약비율로 이번 디어유 공모주 참여는 해보는걸 추천드릴수 있겠네요. 

 

4. 보호예수 물량


공모주 분석을 하는도중에 괜찮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보호예수 물량도 확인해보면 좋을것 같아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디어유 보호예수

보호예수 물량중 대부분이 최대주주인게 눈에 뛰네요. 나올만한 물량이 다 합쳐서 약 6.3% 정도 되네요. 얼마나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지는 상장한후에 봐야겠지만 최근 엔터주의 강세를 토대로 보았을때는 보호예수가 풀릴때 물량에 대한 걱정은 크게 안해도 될걸로 보입니다.

 

기회만 된다면 비중을 실어볼까 싶네요.

 

5. 증권사 리포트


시장에서 관심이 꽤나 있는 기업이다 보니 증권사 리포트들도 나와있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디어유에서 제공한 IR자료도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제목 작성자 제공출처
2021-10-26 방송 - 글로벌 팬 플랫폼 디어유, 11월 10일 상장
안진아 이베스트증권
2021-10-25 [상장예정]디어유(376300, 상장예정)전세계 증시에서 처음 선보...
지인해, 조은아 한화투자증권

 

위에 정보를 정독 해보신후 공모주 청약 전략 잘 짜셔서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