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면 자주 신용카드 광고를 보게 됩니다. 그럴때 마다 '언제 한번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를 찾아봐야겠다' 라고 생각하곤 실천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곤 했었는데
이번에 신용카드 공부를 해서 나에게 가장 맞는 신용카드를 찾아보았고 결론적으로 LIKIT ON 카드, 토스뱅크카드 이 2개를 겸용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어떤식으로 카드를 결정하게 되었는지 도움 되시라고 공유차 글을 쓰기로 하였습니다.
1. 지출 확인하기
최고의 재테크는 '절약'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고정적인 지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몇개월간의 지출을 한번 정리해보고 카테고리화 해봅시다. 요즘은 앱에서 간단하게 가능하더라구요.
기존에 사용하던 현대카드앱을 통해 위와 같이 지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쿠팡/배달의민족/외식/인터넷쇼핑 이 가장 큰 지출이였고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은 통신비/관리비/교통비/전세이자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카테고리화 하니깐 생각했던것 보다 지출 내역이 아주 단순했습니다.(30대 직장인 남자 특)
2. 신용카드 혜택 및 이벤트 알아보기
이제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알아봐야 합니다. 신용카드 혜택이나 이벤트 정보는
여러곳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일 먼저 찾아본것은 네이버 '신용카드발급' 페이지였습니다.
혜택을 바로바로 선택해서 정렬해주기 때문에 찾기가 쉬웠습니다. 하지만 혜택이라고 써놓곤 있지만 혜택을 받기위한 조건을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자 그리고 도움 받은 page 는 뱅크 샐러드입니다.
위에서 조사해놓은 자료를 토대로 입력하면 자기자신에 맞는 카드를 추천해줍니다. 여기서 찾아보시면 모든 주의사항에 대해서 고려해서 찾아주기 때문에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드고릴라 입니다.
혜택별 순위/테마별 순위/ 기간별 순위 등 신용카드 순위를 매겨놓음으로써 다른 분들은 어떤 카드를 선택했는지 확인이 가능했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세가지 페이지에 대해서 정리한번 해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 혜택별 신용카드를 확인할 수 있음.
- 가끔 틀린정보가 올라와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었음. ( 전월실적 상관없다고했지만 실제 카드사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있거나 혜택정보가 틀린경우 등등)
- 깔끔하게 보기 좋게 되어있으나 나에게 맞는 카드가 뭔지 적절하게 알수 없음.
2) 뱅크샐러드
- 지출내용을 기반으로 신용카드를 추천해줌.
- 혜택에 대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잘 알려줌. ( 전월실적이라던가 혜택받는 범위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줌 )
- 지출내용 입력할때 없는 브랜드들이 있음. (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음. )
3) 카드고릴라
- 테마별 순위를 보여줌.
- 크게 혜택은 없으나 마케팅으로 인해 갑자기 인기가 급상승한 카드가 가끔 보임.
- 순위라는 정보때문에 내 선택에 혼동을 줌(내가 선택한 카드가 1위가 아니길래 내가 놓친 부분이 있나 싶어서 더 찾아보게 되었으나 놓친부분이 딱히 없었음.)
저같은 경우 가장 큰 도움을 받은 page 는 뱅크샐러드 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전월 실적 확인
- 전월 실적 30만원/40만원 제한이 있습니다. 그 이상 써줘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전월 실적 포함 항목 확인하기
- 30만원 다썼는데도 혜택을 안주는 경우가 있는데 전월실적 포함에 제외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꼭 확인하세요.
3) 혜택별 최대 금액 확인하기
- 카드마다 최대로 혜택해주는 금액이 정해져있습니다. 위 카드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LIKIT ON 카드인데 소셜커머시 25,000원 까지 할인이 되네요. 100만원을 써도 25,000원 밖에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3. 최종 결정
LIKIT ON 카드와 토스뱅크카드 두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 LIKIT ON 카드
혜택은 주로 소비하는 부분인 쇼핑에서 혜택이 좋았고
통신비 할인도 있었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전월실적에 관리비가 포함된다는 거였습니다.
아파트 관리비의 경우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실적 산정시에 제외가되는 부분입니다.
약 10~15만원정도 나오는 고정 지출인데 이걸 실적으로 산정하게 되면 한달에 15~20만원정도만 더 사용하게 되면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토스뱅크카드
토스뱅크카드의 선택이유는 대중교통 300원 캐시백 때문입니다.
저의 소비패턴을 확인해보았을때 LIKIT ON 카드만으로도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대중교통에 대해서만 혜택이 없더라구요. 그렇다고 대중교통 혜택이 좋은 카드를 찾아봐도 전월실적에 대한 압박때문에 선택하기 꺼려지더라구요
그러던 중 토스뱅크카드가 나와서 300원 캐시백을?? 이것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혜택이죠.
대부분의 쇼핑은 1) LIKIT ON 카드로 결제, 교통카드는 2) 토스뱅크카드 를 사용 하면 저의 소비패턴에서 대부분의 영역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이렇게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저와 비슷한 30대 남성직장인이라면 이 조합 한번 추천드려봅니다.
언제나 그렇듯 재테크의 시작은 '절약'입니다. 단순한 카드 바꾸기만으로도 한달에 몇만원은 줄일수 있으니 시간나실때 꼭 신용카드 정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부자되세요~!
'재테크 >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CPI 남들보다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인베스팅닷컴 아님 ) (0) | 2022.12.14 |
---|---|
중개형 ISA계좌 증권사 11월 이벤트 정리 (0) | 2021.11.01 |
중개형 ISA계좌 증권사 10월 이벤트 정리 (0) | 2021.10.16 |
ISA계좌로 생활비 아끼기 (0) | 2021.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