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모주

트윔 - 수요예측, 경쟁률, 의무보유확약 비율, 보호예수

moneydeveloper 2021. 11. 7. 06:47
반응형

AI 기술력을 가진 스마트팩토리 및 검사 설비 솔루션 제공 업체인 ㈜트윔 수요예측 결과가 놔왔는데요.

투자설명서와 증권신고서를 기반으로 회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공모주 청약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2. 공모 정보

3. 경쟁률, 의무보유확약 비율

4. 보호예수

5. 한줄평

 

1. 회사 개요


본사 주소 경기도 화성시 삼성1로4길 7-4 (석우동)
전화번호 031-8055-8311
홈페이지 http://www.twim21.com

 

다양한 산업의 제조 공정과 재질별 광학특성에 대한 이해 및 AI 딥러닝 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공정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처기업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자동차, 식음료 및 바이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공정 자동화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AI 딥러닝 검사 소프트웨어 “MOAI”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탑재한 AI 검사기(T-MEGA), Rule-base 비전검사시스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T-MASS) 등을 제공 하는 회사입니다.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는 알아보았는데요. AI 관련된 시장이 커져야 트윔에 전망도 좋게 볼 수 있겠네요.글로벌 인공지능 시장 구조 및 규모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 구조 및 규모

연평균성장률이 38.4% 로 높은 수준이 성장률을 보여주고있네요. 트윔에게는 이러한 산업성장에 수혜가 될 수 있는 기업이라고 보여지네요.

 

그럼 현재 팔고 있는 제품과 매출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트윔 매출

Rule-base 상품은 줄어들고있는걸로 보여지고 AI-base 상품은 늘어나고 있는걸로 보여지네요. 위에서 본 지표와 동행하는것을 알수 있네요. 하지만 트윔이라는 회사 자체가 그렇게 큰 매출을 내고있는 기업은 아닌걸로 파악됩니다.

손익계산서를 통해 돈은 잘 벌고 있는지도 확인해봅니다.

 

트윔 손익계산서

 

 

2019년에는 손실이 나고 있었는데 2020년들어서 턴어라운드 하였고 2021년은 반기만에 2020년의 영업이익을 넘어선 쾌거를 보여주고있네요.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좋은 실적을 나타내줄지 지켜볼 필요가 있는 기업으로 보여집니다.

 

트윔은 산업의 방향과 펀더멘탈 적인 부분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기업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공모 정보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2. 공모 정보


청약일정 : 2021.11.08 ~ 2021.11.09

공모가 : 22,000원

상장일 : 2021.11.17

환불일 : 2021.11.11

주관사 : 대신증권

공모 주식수 : 305,000주

 

 

대신증권 단독 주관으로 증권사별 배정물량은 알아볼 필요가 없겠네요. 공모가 산정은 어떻게 됐는지 보겠습니다.

 

트윔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밴드 상단 초과에 93.5% 가 나왔네요. 이러한 결과로 인해 공모가 22,000원이 산정된걸로 확인되네요. 높은 가격인지 아닌지는 밸류에이션을 해봐야겠지만 공모가 자체로는 높은가격으로 보여지네요.

 

청약 당일 변동성에 가장 중요한 경쟁률과 의무보유확약비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3. 경쟁률, 의무보유확약 비율


트윔이 하는 사업을 보았을때는 현재 시대에 어울리는 사업인 만큼 높은 경쟁률이 나올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수요예측 경쟁률 확인해보겠습니다.

트윔 수요예측 경쟁률

1,627.34 : 1  로 높은 수준의 경쟁률을 확인하였습니다. 트윔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은 공모주라는것을 알 수 있네요.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의무보유확약 비율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지표가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트윔 의무보유확약 비율

의무보유확약비율은 9.2% 로 높지 않은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트윔이 그렇게 큰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정도 수준의 회사는 다른 공모주 분석을 해보았을때는 꽤나 높은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분석했었던 공모주중에 아이티아이즈 와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있네요.

 

 

아이티아이즈 - 수요예측, 공모가, 의무보유 확약비율, 보호예수 물량, 경쟁률

오늘은 제가 관심가지고 있었던 기업인 디지털 금융 기반 플랫폼 전문기업인 아이티아이즈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회사 개요 2. 청약 정보 3. 경쟁률 및 의무확약

moneydeveloper.tistory.com

 

심플하게 최소 청약 수준으로 돈을 넣고 균등 분배만 노리는 식으로 접근한다면 리스크대비 수익률이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중장기적인 트윔의 주가 방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급에 대해서 보호예수 물량을 통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보호예수


트윔 보호예수

최대주주는 트윔에 문제가 있지 않는한 나오지 않을 물량이라고 보이구요. 상장후 3개월쯔음에 벤처금융쪽에서 물량이 나올 수도 있다는것을 보여주네요.

 

중장기적인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이 부분을 고려하시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5. 한줄평


트윔은 평범한 소형주의 공모주 청약으로 균등분배만 받을 정도의 청약금으로 적은 리스크로 용돈 벌이정도는 할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항상 말씀드리듯이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