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분석

2021-10-19 엔씨소프트 주가 방향 예측하기

moneydeveloper 2021. 10. 19. 14:18
반응형

오늘 알아볼 기업은 엔씨소프트 입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일이 있어서 기록을 많이 못했었는데 이제 다시 시작해볼까 합니다. 

 

1. 현재 상태 파악하기 

최근 블레이드앤소울2 가 기대치만큼 성적을 못내줘서 하락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주가가 많이 하락한 엔씨소프트

하지만 보는것과 같이 오늘 5%정도 상승하고 있는데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리니지W 사전예약 1300만명 돌파!

11월 4일 출시예정인 '리니지W' 의 사전예약이 1300만 돌파했다는 이유로 상승을 하고 있는걸로 분석됩니다.  단기적인 주가 방향은 '리니지W' 출시 이후 게임의 평가에 의해서 결정날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항상 그렇듯 주가는 기업의 실적에 따라간다는 것을 믿기에 벨류에이션을 측정해보겠습니다.  

 

2. 벨류에이션 측정

우선 과거의 벨류에이션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를 받았는지를 보고 추후에 어떻게 갈지를 예측하는게 그나마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per / pbr 밴드
주가관련 지표

PER 는 2020년 최고 37.19 배로 보이구요 최저는 2017년에 12.34 배로 보입니다.

PBR 의 경우 2017년 최고 6.12 / 최저 1.89 로 보입니다.

 

 

자 그럼 컨센서스 기준으로 2021년 PER 와 PBR 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자 우선 2021-10-19 주가기준으로 PER 는 31.88배 PBR 은 3.42 로 확인되네요. PER 는 꽤나 높은 기준에 있고 PBR 은 꾸준한 BPS 증가로 인해 그렇게 높지 않은 값을 가지고 있네요.

주가관련 지표를 봤을때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진 않네요.

 

3. 투자 결정하기 

아무리래도 벨류에이션만 보고는 투자를 하기에는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네요.

하지만 저는 어느정도 매수를 해볼까 합니다. 저의 투자철학은 하방은 막혀있고 상방이 뚫려있는 기업을 좋아합니다. 

하방이 막혀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엔씨소프트의 주가 하락이 과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가장 큰 이유로는 유튜버들의 희생량이 되었다고 생각하거든요. 

 

블레이드앤소울2 유튜브 검색

이렇게 최상단에 바로 삭제후기가 나오네요 ㅋㅋ

자 하지만 이 지표를 한번 봐볼까요?

블레이드&소울2 구글앱스토어 매출순위

꾸준히 4위를 하고있습니다. 4위 해서 돈을 얼마나 벌겠냐 하시겠지만 한번 1,2,3등도 한번 봐봅시다. 

구글 앱스토어 매출순위

1등은 오딘(카카오게임즈)이구요 2,3,4 등은 리니지m, 리니지2m, 블레이드&소울2 입니다. 

2,3,4 등이 엔씨소프트 게임입니다. 돈을 잘벌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과금모델에 대한 개선도 발표한 상태이구요.

 

엔씨소프트 과금 요소 대폭 개편

더 나빠질게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면 저의 생각은 NO 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자 그럼 상방은 어떻게 될까 생각해봅시다.

 

단기적인 이슈는 '리니지W' 출시가 있겠네요.

사전예약수가 흥행의 지표라고 보긴 어렵지만 1300만 이라는 숫자는 무시할만한 숫자는 아니라고 보이네요.

흥행 여부는 11월 4일이 되바야 알것이고 제 생각에는 유튜버들의 리뷰가 가장 큰 힘을 가질거라고 생각되네요.

만약 흥행을 실패하게되면 당일날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수는 있어도 하방이 크게 열려있다고 생각되진 않기에 반등이 나올거라 예상하고있습니다. 

 

흥행을 한다면? 주가는 엄청빠르게 회복하게 될 걸로 예상됩니다. 2022년 컨센서스 기준으로도 저평가이기 때문에 기다리기만 하면 언젠가 회복할수 있다는 믿음이 있는 회사입니다.

 

저는 긍정적으로 엔씨소프트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 생각이 틀릴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실때는 제말만 듣지마시고 직접 자료도 찾아보시고 고민도 해보신후 투자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