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분석

LG생활건강 - 과도한 주가 폭락 앞으로의 전략은?

moneydeveloper 2021. 10. 27.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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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전쟁이 나도 망하지 않을 기업이라며 주위에 말하고 다녔던 LG생활건강이 -8.26% 하락마감하였습니다.

제가 평소에 좋아하는 기업이였는데 무슨일이 있어서 이렇게 폭락하였는지 확인해보고 대응을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생활건강 일봉

목차

1. 폭락 이유

2. 3분기 실적 분석

3. 대응 전략

4. 마치며

1. 폭락 이유


폭락 이유는 간단합니다. 3분기 실적이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LG생활건강 매출액, 매출액 컨센서스

 

LG생활 뉴스

그로 인해 많은 증권사들이 목표주가를 낮추게 되고 이것의 결과가 폭락을 나타낸걸로 보여집니다.

이미 벌어진 일이고 우린 현 상황을 분석하여 더 좋은 대응 방안을 만들어내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거두절미하고 바로 3분기 실적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3분기 실적 분석


LG생활건강측에서 제공해준 IR실적자료를 토대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생활건강 IR실적자료

우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9% 감소한 2조 103억, 영업이익은 4.5% 증가한 3,423억을 달성하였습니다.

매출 감소원인으로는 IR 자료에 의하면 델타변이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쇼크, 주요 원자재 가격 인상등을 이유로 말하고 있고 오히려 영업이익이 늘은 부분에 대해서는 럭셔리 화장품과 프리미엄 제품군 비중 확대로 얘기하고있습니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Beauty 부문입니다.

LG생활건강 3분기 실적(Beauty)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0.2% 감소로 1조 267억을, 영업이익은 9.0% 증가로 2,154억을 달성하였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물류대란으로 인해서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럭셔리 화장품의 비중 증가로 수익성 개선을 이루고있는게 확인되네요.

 

다음은 HDB( Home Care & Daily Beauty) 부문입니다.

LG생활건강 3분기 실적(HDB)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1% 증가로 5,400억을, 영업이익은 4.7% 감소한 636억을 달성하였습니다.

Beauty 부문과는 반대로 매출이 증가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하였네요.

죽염,피지오겔,자연퐁 등의 주요 브랜드의 높은 매출 성장을 이루어낸걸로 보이나,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수익성 개선이 어려웠던걸로 분석됩니다. 이 부분에서 인플레이션이 기업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네요.

 

다음은 Refreshment 부문입니다.

LG생활건강 3분기 실적(Refreshment)

매출은 전년동기 6.1% 증가한 4,437억을, 영업이익은 0.1% 증가(보합이 맞는표현인듯)한 632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 부문도 원부자재 가격으로 인해 영업이익에서 낮은 성장률을 보여준걸로 분석됩니다. 

그리고 '코카콜라 제로' 가 전년동기 53% 성장하여 매출성장에 견인한걸로 분석됩니다. 

 

 

정리해보자면


화장품은 물류대란으로 인해 매출 감소, 럭셔리 화장품의 증가로 영업이익 증가

HDB는 주요 브랜드들의 높은 성장으로 매출 증가,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 감소

Refreshment 는 '코카콜라 제로' 의 캐리로 매출 증가, HDB와 같이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 보합

 


 

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업황이 안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고 그 이유로 긴 시간동안 쭈욱 빠졌었는데 오늘 한번 더 빠진건 의외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실적 발표대비하여 과도한 하락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우선 물류대란은 소비자의 수요문제가 아니라 공급문제라는 건데 해소만된다면 소비자들의 지연된 소비가 몰릴 수 있고 그럼 매출 성장은 기저 효과까지 해서 더높은 성장률을 나타낼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원부자재 가격상승 요인또한 언제까지 원부자재가 상승할지 알 수 없고 LG생활건강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들이 가격전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상승하더라도 가격전가를 하게 되면서 해결 해 나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 100원 더 비싸진다고 펩시 먹을래요?

 

자 그럼 3분기 실적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3. 대응 전략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가지고 계신분들은 힘드시겠지만 보유 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신규 진입을 노리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직은 아니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보유 의견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밴드 차트 한번 보시겠습니다.

 

LG생활건강 밴드차트

2018년부터 최저 PER 를 보시면 26.5배를 가 확인됩니다.

현재 26.5배에 해당하는 주가는 1,287,582 원으로 확인이 됩니다.

LG건강 PER 별 주가

금일 종가는 1,221,000원으로 26.5배보다 낮은 PER 를 기록하고 있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지하실이 더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상황에서 가지고 있는걸 판다면 최저점 매도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등할 때 엄청큰 상처를 입게 되실 겁니다. 

 

자 하지만 아직은 아니다 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LG생활건강 일봉

기업의 실적을 따라가는게 기업의 주간는 맞지만 단기간에 주가의 변동성은 수급에 의해 결정이 납니다. 금일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음봉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가격대에 많은 매물이 소화되었기에 주가가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걸로 예상됩니다.

LG생활건강 공매도

그리고 공매도 역시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공매도 수량 자체가 꺽이는게 확인되어야 수급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을걸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규 진입은 아직은 아니다 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좋아하는 기업이 폭락하여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하지만 과도한 낙폭이라고 생각되기에 이기회에 잘 노려보고 있다가 매수해본다면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신규 진입의 기회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위 글은 제 생각일 뿐이기 때문에 투자하시는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저점잡기를 RSI 와 Stochastic slow 보조지표를 활용합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RSI 와 Stochastic slow(스토캐스틱) 을 활용한 실전 매매법(분할매수/매도, 비중조절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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