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분석

금호석유 - 3Q실적, 앞으로의 전망은?

moneydeveloper 2021. 11. 7. 07:24
반응형

이전에 배당주 전략으로 금호석유를 말씀 드린적 있는데 이번 3분기(3Q) 실적을 확인해보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석유 기업분석 - 올해말 배당주로 접근해보기

배당주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를 모아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올해말 배당받아 먹을 만한 기업이 없을까? 하고 있는 중 금호석유가 눈에 들어오네요. 어떤 기업인지?

moneydeveloper.tistory.com

 

 

목차

1. 3Q실적 리뷰

2. 컨센서스와 비교

3. 앞으로의 전망

4. 대응 방법

 

1. 3Q실적 리뷰


금호석유 전자공시시스템에 실적 공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석유 3Q실적

매출은 2조 2363억원으로 전기대비 1.7%, 전년동기대비증감율 88.2%호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6253억원으로 전기대비 -17%, 전년동기대비증감율 192.5% 로 아무래도 스프레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떨어졌으나 높은 수준을 기록한걸로 확인됩니다.

 

금호석유의 주가 부진의 가장 큰 이유는 피크아웃(Peak Out)으로 더이상 좋아질 수 있겠느냐 라는 이유로 힘이 없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우리는 우리는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수요가 떨어지진 않았다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고

매출이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것은 비용의 증가, 즉 스프레드의 감소로 해석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수요가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수요가 떨어지지 않았다면 피크 아웃에 대한 논리가 흔들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컨센서스와 비교


자 그리고 컨센서스와 함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석유 컨센서스

매출액은 2조 1876억원, 영업이익은 5729억원으로 컨센서스가 잡혀져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의 호실적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적 공시이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것으로 보여집니다.

금호석유우 주가

 

 

3. 앞으로의 전망


확실히 스프레드의 감소는 눈으로 확인이 됩니다. 4분기 역시 이러한 현상은 똑같이 이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합성고무 합성수지 페놀유도체

 

NB Latex 의 경우 경쟁사의 미판매 물량이 있었기에 공급 확대가 예상되어 시장 가격이 하락될 전망입니다.

거기다 4분기에는 금호석유의 7만톤 증설예정이 있기 때문에 더욱 공급 확대가 됩니다. 아무래도 시장 가격 하락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타이어용범용 고무의 경우 중국 전력 부족에 따른 생산 감소로 단기적으로 수요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로 이러한 전력 문제로 수요처에 가동력 하락조정으로 합성 수지 분야에서는 수요 감소 전망이 예상되기도 하구요.

 

결론적으로 4분기에는 공급확대로 인한 스프레드의 감소가 예상되는 시기로 전망 할 수 있습니다.

 

 

4. 대응 방법


꽤나 암울해 보이는 전망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얘기는 2분기에도 똑같이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증권사에서 컨센서스를 많이 낮추기도 하였었구요. 하지만 결과는 매출액에서 확인 하실수 있듯이 수요가 크게 감소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시장가격 자체도 잘 버텨주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모멘텀 측면에서는 감소하고 있는게 맞으나 실질적으로 벌고 있는 돈 자체는 엄청 크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금호석유의 투자방법은 주가의 상승보다는 배당금을 목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기에 아직도 이러한 전략에 대해서는 이번 3Q실적으로 더 확신이 들었던 실적으로 받아 들여졌습니다.

 

높은 배당 수익률은 주가의 하방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을 잊지 마시고 분할매수 전략으로 연말까지 가져간다면 주가의 시세차익 과 배당수익률 두마리 토끼를 노릴 수 있는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